자연음악의 악보는 자연 |
아랑(芽朗) |
새벽녘 숲에서 꺾은 제비꽃 이른 아침 그대에게 보내 드리리 황혼 무렵 꺾은 장미꽃도 저녁에 그대에게 갖다 드리리
그대는 아는가 낮에는 진실하고 밤에는 사랑해달라는 그 예쁜 꽃들이 하고픈 말을
- 꽃이 하고픈 말 / 하인리히 하이네(Heinrich Heine) |
자연음악을 부르거나 연주할 때에 원본의 음악과 가능한 비슷하게 하는것이 목표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다른 음악들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원본의 음악을 외우면서 충실히 따라하는 것이 우선이니까요. 물론 음정과 박자, 리듬이 원본처럼 잘 맞는 것도 좋겠지요. 가제오 메그르는 악보를 보고 연주한 것이 아닙니다. 물론 그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제오 메그르가 음악을 연주한 것처럼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우선 자신이 상상할 수 있는 각 곡에 담긴 이미지를 떠올려 보십시오. 바람 부는 평원... 싱그러운 햇살이 비치는 숲속... 시냇물이 흐르는 맑은 계곡... 각 곡들이 태어난 곳의 이미지를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자신이 그곳에 있다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그들의 마음을 느껴보세요. 그런 뒤에 자신을 텅빈 악기처럼 하세요. “내가 부르고 연주한다..” 가 아니라 그런 뒤에는 ‘아마 이런 느낌일꺼야...’, ‘이런 마음일꺼야..’, 다소 악보를 틀려도 상관없습니다.
자연음악은 인간이 만들어낸 음악이 아닌 자연의 음악입니다. 식물들에게 계속 이야기를 해주면서... 결국에는 원본과 똑같은 자연음악을 연주할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모든 과정에서 핵심 포인트가 있습니다. 자신과 함께 노래를 부르는 식물을 위해서... 노래를 부르고 음악을 연주한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어렵고 거창한 대상을 두고 그런 마음을 가지라는 것은 아닙니다. 자연음악을 부르고 연주하는 것이니까 가장 좋은 것은 함께 노래를 부르는 식물친구입니다만, 상상할 수 있거나 곁에 있는 어떤 대상이라도 괜찮습니다.
자연음악은, 그렇기 때문에 사랑의 마음이 있으면 있을수록 자연음악이 됩니다.
잊지마세요. 자연음악은 ‘사랑의 노래’ 라는 것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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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꿩의 바람 꽃(Anemone Raddeana) -
내가 이해하는 모든 것은 그것을 내가 사랑하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 톨스토이(Lev Nikolaevich Tolstoi) - |
* 가제오 메그르(風緖輪)의 자연음악 * Nature Music of Kazeo Megu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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