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음악'은 단순히 바람소리, 물결소리, 시냇물소리, 새의 소리가 아닙니다.
'자연음악'은 사람이 자연과 하나가 되면 들립니다. 적어도 마음을 열고 자연의 치유력을 신뢰하며 자연과 대화하고자 하면 들리기 시작합니다.
'자연음악'의 진정한 작곡자는 자연의 존재들(나무, 풀, 꽃, 구름, 바람, 하늘등)이기 때문에, '자연음악'에는 자연의 생명
에너지(氣-생명에너지)가 가득차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음악'에는 대자연의 위안의 힘과 나아가 치유의 효과가 있으며 임상실험 결과와 체험담이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자연음악'은 사람의 몸과 마음을 휴식 시킬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의 전 영역에 걸쳐(체질이나 증상을) 회복시켜, 사람을 선성(善性 - 밝고
상냥한 기력으로 가득 찬 상태)의 상태로 몸과 마음을 진화(進化) 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
- 이기애 박사 (한국 자연음악회 초대 회장, 일본 蕙天女子大學 강사,
'자연음악'은 1995년 '가제오 메그르(風緖輪)'라는 당시 15세 소녀가 전곡(轉曲 - 자연의 소리를 그대로 옮겨 적었다 하여 전곡이라고 표현함)하기 시작하여 일본 가나가와현 가마쿠라에 있는 자연음악 연구소가 설립되어 가제오 메그르와 함께 개발한 음악입니다. '자연음악'은 나무나 꽃, 풀 등 식물과 바람, 물, 대지, 별 등 대자연이 보내고 있는 파동을 사람들이 멜로디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 21세기의 새로운 음악장르입니다. 자연음악은 의료, 교육, 농업, 원예, 환경 등 각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심신의 병을 치유하는 데 놀랄 만한 효과가 있어 자연음악 요법이 현재 일본과 한국에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나무나 꽃, 풀이 노래를 부른다고 하면 대개 사람들은 믿지 않습니다. 나아가 별들이 노래를 하고 구름이나 바람, 대지가 노래를 한다고 하면 더더욱 믿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들 귀에는 그 소리가 들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가제오 메르르라는 소녀는 어떻게 하여 나무나 꽃, 풀이 부르는 노랫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었을까요? 그녀를 타고난 초능력자나 영능자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사실은 아주 평범한 소녀였습니다. 다만 보통 사람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아주 어려서부터 자연과 이야기하려 했었고 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어떤 날은 풀밭에서 볼을 땅에 대고 풀과 이야기하고, 어떤 날은 하늘이나 구름, 바람 그리고 돌과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면 서로 마음이 통하듯이, 이처럼 늘 자연과 이야기를 하다보니 가제오 메그르는 자연의 마음을 알게 되었고, 그 마음이 멜로디로 들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어린 그 소녀는 자기에게 자연의 소리가 들리듯 다른 사람에게도 모두 이 멜로디가 들린다고 생각했습니다. 패랭이꽃이 한밤중에 달빛을 받으면서 부르는 노래, 사과나무 한 그루가 6월 어느 날 저녁 노을이 질 때 주위 식물들에게 자장가처럼 부르는 노래, 클로버 한 송이가 초여름에 바람과 이야기하면서 부르는 노래들 처럼 말입니다.
일본에는 '미야자와 겐지(宮澤賢治)'라는 유명한 시인이자 동화작가가 있습니다. 미야자와는 지금 이 세상에 없지만 미야자와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미야자와의 작품을 읽고 연구하는 미야자와 겐지 동호회가 있는데, 주로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이 동호회에서는 미야자와를 흉내내어 식물이나 돌과도 대화를 시도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식물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는 사람들이 나타났는데 가제오 메그르도 이 동호회의 회원이었습니다. 1995년 9월, 당시 15세의 가제오 메그르는 미야자와 겐지 동호회에서 속사포처럼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습니다. 나무, 풀, 꽃이 부르는 노래가 들린다면서 귀에 들리는 대로 악보 없이 피아노로 친 것입니다. 이날 처음 가제오 메그르는 자신이 들은 식물의 소리를 피아노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날 60여 곡이 카세트테이프에 녹음되었고, 가제오는 그로부터 1년 사이에 500곡 이상을 전곡(轉曲)했습니다. 가제오
메그르가 전곡을 시작한 지 2주일 후 500명이 모인 미야자와 겐지 낭독회에서 자연음악을 몇 곡 선보였습니다. 일본인들은 어떤 모임이 끝나면 그
모임에 관한 감상문을 제출하는 게 보통인데 이날 콘서트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음악을 들어보니 단순한 멜로디이기는 한데 마음이 아주 편안하고
왠지 고향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내용의 감상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그런데 몇 가지 특이한 감상문이 제출되기도 했습니다. 음악을 듣고 난
후 머리 아픈 것이 나았다거나 다리가 아팠는데 시원해졌다거나 어깨 결림이 가벼워졌다는 식으로 몸에 반응이 나타난
것입니다다. '자연음악'은 이제까지의 가창 방법으로는 부를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연(식물)과 일심동체가 되지 않으면 자연(식물)의 마음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아오키 유코라는 가수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아오키는 중학교 2학년 때 등교를 거부하며 열등감의 늪 속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때 이제까지 가장 밑바닥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던 개미나 잡초가 친구로 보여 대화를 시작했는데, 그때부터 왠지 모르게 힘이 솟아나 여러 가지 능력이 발휘되었습니다. 게다가 그때까지 노래와는 전혀 인연이 없던 아오키가 가제오 메그르의 지도에 따라 식물의 마음을 노래로 부를 수 있는 자연음악 가수로 성장했던 것입니다. 1996년
7월 가제오 메그르가 전곡하고 아오키 유코가 부른 자연음악 CD가 발매되자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났습니다.
불가사의한 일이 계속해서 일어났습니다. 아오키 유코가 콘서트에서 노래를 하면 감동해서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때로는 어린아이가 눈물을 줄줄 흘리기도 했습니다. 기분 좋게 잠이 드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병이 나았다는 보고를 해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음악을 듣고
감동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나 자연음악을 듣고 흘리는 눈물은 약간 성질이 다릅니다. 식물은
한방에서는 약초로 쓰이고 있는데 수백 종 되는 약초 엑기스가 음(音)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 자연음악인 셈입니다.
식물은 날마다
한시도 쉬지 않고 우리에게 산소를 보내주고 있으며, 씨에서부터 전신(全身)을 우리에게 먹을거리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물의 엑기스가
들어간 것이 자연음악이라 할 수 있으므로, 자연음악을 통해 식물의 신성성(神聖性)이 우리의 심신에
스며든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의 뇌 연구에 의하면 뇌 속에서 각성제와 똑같은 작용을 하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면 마음이 밝고 즐겁게 되고 기력이 솟아난다고 하는데, 자연음악의 기운이 몸에 스며들면서 이 도파민의 분비가 촉진되는 것인지 모릅니다. 일반적인
음악요법은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잘 알려져 있는 요법입니다. 하지만 음악요법은 의학에서 약물요법의 보조수단으로 정신질환이나 일부 심신증(心身症)의
치료에 도입되고 있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자연음악 요법은 좀더 적극적인 치유효과를 나타냅니다. 요로결석 환자가 몇 군데 병원에서도 극심한 통증이 멎지 않아 마지막으로 자연음악요법을 실험중인 의사의 병원에 왔습니다. 자연음악 CD를 들려주자 그 환자는 잠을 자기 시작했으며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셋째날 자연음악을 들은 후에는 놀랍게도 결석이 몸밖으로 자연 배출되었습니다. 앞에서 말한 뇌 연구에 의하면 뇌에는 엔돌핀(체내 호르몬)이라고 하는, 모르핀 10배 정도의 진통작용이 있는 호르몬이 분비되고 있습니다. 자연음악은 이 엔돌핀의 분비에도 관계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미국 템플대학의 한 실험결과에 의하면, 식물을 키울 때 예쁜 음악, 아름다운 클래식을 틀어주면 그 소리가 나오는 방향으로 잘 자라고, 반대로 시끄러운 록음악을 틀어주면 소리가 나오는 반대방향으로 가다가 시들어 죽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 젖소에게 아주 조용하고 아름다운 클래식음악을 틀어주면 시끄러운 음악을 틀어주었을 때보다 젖이 많이 나온다는 사실도 이미 증명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소리가 식물이나 동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증명되어온 사실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소리는 사람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에 대해 일본의 오하시 츠토무라는 환경 음향학자가 발표한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그가 인도네시아 밀림 깊은 곳에서 녹음해온 소리와 대단히 시끄러운 도심에서 녹음해온 소리를 사람들에게 들려주었더니 전혀 다른 반응이
나왔다는 것입니다. 먼저 인도네시아의 깊은 숲 속에서 녹음해온 소리를 들려주었더니 뇌에서 알파파가 나왔습니다. 이 알파파는 수행을 많이 한
스님들이 깊은 선(禪)에 들었을 때나 명상을 할 때 또는 우리가 아주 깊은 잠에 빠져있을 때, 즉 대단히 편안한 상태에서 나옵니다. 반면
시끄러운 도심 속의 소리는 보통 우리가 활동하고 있을 때 나오는 베타파를 발생 시켰습니다. 삼림욕은 왜
심신건강에 좋다는 것일까요? 숲에는 산소도 풍부하지만, 그 산소 속에 식물이 보내는 풍부한 노래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는
자연음악을 접하면서 처음으로 식물이 치유파동을 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산소와 음식물, 치유파동, 이 셋을 무상으로 주고 있는
식물의
신성성(神聖性)에 그저 머리가
숙여집니다. 만약 식물의 신성성을 우리의 천성으로 할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진 세계가 될까요. "식물은 음악으로 말하고 있어요. 그리고 인간의 말도 음악으로 듣고 있구요." 우리가 마음속에서 생각하고 또 내뱉는 더러운 말이 얼마나 식물들을 괴롭히고 또 세계를 더럽히고 있는 것일까요. |
우리들은 자연을
잊었습니다. 진짜 자연은
살아 있는 자연입니다.
자연의 생명을 노래로 선물하는 사람들 자연음악을 전곡하여
부르기 시작한 이들은 처음엔 식물과 돌, 새에게도 「안녕, 잘
있었니?」하는 자연과의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작곡이 아닌 전곡 가제오 메그르가
쓰는 악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일반적인 악보가 아닙니다. 「솔,라,미」라든가
「미,파,솔 」같이 어린아이가 장난으로 낙서해 놓은 것같은 것이 그녀의
악보입니다. 그것을 보고 그 복잡한 멜로디를 칠 수 있다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바람이 전하는 자연음악 식물과 광물과 물과 대지, 여러가지 자연이 여러가지 노래를 부르고 있는 가운데 가제오 메그르는 「바람」을 대단히 소중히 합니다. 바람은 자연을 연결시키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가제오 메그르는 자연을 연결하는 고리라고 말합니다. 왜 동물, 식물, 광물, 대지, 물, 별들이 하나의 자연인가? 그것은 바람이 연결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도 그 속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든 자연의 숨결을 콘트롤하여 연결하고 모든 자연이 부르는 노래를 전하고 있는 것은 바람입니다. 부는 바람도 그렇지만 보이지 않는 투명한 바람이 있어 그것이 자연의 생명을 연결시켜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제오 메그르는 바람을 매우 소중히 하여 바람의 노래를 많이 전곡합니다. 아니 바람이 보내주는 여러가지 노래를 전곡하고 있습니다.
바람이 전하는 방법, 듣는 방법 가제오 메그르가
가장 왕성한 전곡을 했던 시기는 고등학생이였습니다.
본래의 생명을 소리로 감지하여 인간의 몸과 마음에 들려준다. 만약 가제오
메그르가 없었다면 자연이 부르는 노래를 우리들은 듣지도 알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자연을 한 가족으로 함께하는 사람들이 없다면 자연의
파동을 재현하여 부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들은
자연의 파동을 본래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대자연계는 치유 그 자체입니다. 생명 에너지의 보고(寶庫)입니다."
- 대담자 (문예춘추文藝春秋, 前 일본 자연음악회 회장 야마나미 겐타로 및 일본 자연음악회 회원)
문 : 자연음악은 지구 환경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답 :
예. 아주 깊은 관련이 있지요. 자연음악을 전곡(傳曲)한 가제오란 아이를 만났어요.
이런저런 얘기를 들었는데, 94년부터 식물이 완전히 동면에 들어 갔다는 거예요. 식물들은 현재 인간 의 나쁜 상념, 즉 에고이즘으로 인한 상념에 의해 너무 지쳐있는 상태라는
말입니다. "사람은 자기들이 참 굉장한 줄 알아요" 라고 말하는 겁니다. 전 그때 큰 충격을 받았어요. 제가 이제까지 보아왔던 세계와는! 너무다른세계에서 이 아이는 살고 있구나. 문 : 자연이 점점 죽어가고 있는 거군요? 답 : 그렇죠. 자연이 죽으면 결국 사람도 죽게 되어 있거든요. 다만 그 과정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모를 뿐이지요. 이산화탄소를 줄이자고 의논 하지만 잘 실천이 안되고 있어요. 의식을 바꿔야 되는데 그것이
빨리 바뀌지가 않는 겁니다. 현대 사회에 사는 한 일상 생활용품을 쓰지 않을 수가 없잖아요. 대량생산, 대량소비, 자본주 의 시스템 안에서는
근본적으로 어떻게 안된다는 거죠. "식물들이 노래를 거의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건강한 자연음악은 지구가 생기면서 부터 죽 불러왔던 노래를 기억하는 에텔체의 바람이 가제오 메그르에게 전해준 것이랍니다. 이 노래를 사람이 불러 줌으로써 건강한 노래를 대신하는 것이죠" 문 : 치유파동이라는 게 뭡니까? 답 : 인간은 이산화탄소를 내보내고 나무는 이것을 산소로 바꾸어 공급하죠. 그건 물질 산소예요.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파동산소지요. "물질산소가
아니라 보이 지는 않지만 파동산소, 그것때문에 우리는 항상 유지되고 있거든요, "자연음악을 하면서 배운 건데, 문 : 그러니까 물질산소의 근원에는 파동산소가 있다는 말입니까? 답 :
물론이죠. 파동산소가
원래 것이예요. 인간에게 혼과 육체가 있는 것과 같지요. 그것은
우주의 근본으로부터 옵니다. 그것이 지금 이렇게 엉망이 되어버린 거예요.
자연음악 견해에서 말하자면, 식물이 거의 죽어가는 상태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식물 전체가 이 자연을 전부 조화시키고 기후까지 조절한다는 것이 사실이니 기상이변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하겠죠. "그런데
자연음악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전문적으로 수련하신 분이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순수한 마음만 있으면 당장 오늘부터도 할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을 적극적으로 보급하고 싶은 겁니다"
문
: 자연음악 힐링이란 어떤 것입니까? |
자연음악 국내 TV 방송내용 지난 1998.7.25 토요 미스터리 극장이라는 방송을 SBS에서 했던 적이 있습니다. 아래의 재생기에서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면 재생됩니다.
자연음악에 관한 국내 신문기사 자연음악에 대한 소개류의 신문기사등이 국내 중앙지에 여러번 실린적이 있습니다.
자연음악 체험담과 감상문 홈페이지에 방문하시고 자연음악을 들으셨던 분들의 체험담과 감상글입니다. 처음 접하시는 여러분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
크로바는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흰 가련한 꽃이 핍니다. 이 곡은 토끼풀 꽃 하나가 어느 개인 날 오후에 불렸던 노래입니다.
이 곡은 초원을 가로지르는 초여름 바람의 노래입니다.
단풍은 인간으로 말하면 어린 아이같이 천진난만한 나무입니다. 인간이 말을 걸거나 만져주면 대단히 기뻐합니다.
초여름 저녁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산 속에서 흰꽃이 만발한 가늘고 아직 젊은 사과나무가 부르던 노래입니다.
(봄, 생명의 숨결 / 여름, 태양의 생육 / 가을, 결실 그리고 계승 / 겨울, 평온한 잠 / 겨울 밤하늘의 별들로부터)
은은한 바람에 손짓하는 숲속의 초록 잎들에 햇살이 나려 눈부신 황록색 빛나고, 그 잎들 아래 흐르는 시내물에 햇볕이 부서져 눈부시게 아름답게 반짝이는 숲속 평범한 어느 순간, 그들은 이런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이곡은 바람 빛나는 숲속을 그대로 전곡했습니다. 바람 빛나는 숲속, 그것은 인간 마음의 가장 맑고 깨끗한 곳, 그리고 항상 자연을 구하고 있는 곳 어느 누구의 마음 속에도 있는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빛나는 숲입니다.
이
곡은 봄날 새벽부터 빛나는 아침까지의 아름다운 하늘의 빛과 그림자를
영화 찍듯 소리로 전곡한 것입니다.
현재 세상에 나와있는 가제오 메그르의 순수 자연음악 CD는 모두 11장으로서 '자연이 보내는 치유의 노래', '바람이 빛나는 숲 속의 노래'는 한국에 발매되었고 나머지 9장은 모두 절판되었지만 "자연음악 홈페이지(http://lyra.co.kr)" 에서 들으시거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연음악 홈페이지 ( http://lyra.co.kr )" |
식물이 단순히 살아 숨쉴 뿐만 아니라 영혼과 개성을 지닌 창조물이라는 시인과
철학자들의 직관을 증명해 줄 증거들이 속속 제시되고 있다. - 식물의 정신세계 (The Secret Life of Plant, Peter Tomkins & Christopher Bird. 1972) - |
"아메리카 인디언의 인디언의 이야기"
가제오 메그르(風緖輪)의 자연음악 홈페이지 * Nature Music of Kazeo Meguru * Http://Lyra.co.kr * Webmaster@Ly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