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잠자리(Epophthalmia elegans)
잠자리목 잠자리과의 곤충.
분류 : 잠자리목 잠자리과
크기 : 성충-배길이 50∼60mm, 뒷날개길이 48∼53mm, 유충-몸길이 33∼40mm
색 : 가슴-금록색, 배-검은색
서식장소 : 저수지
분포지역 :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배길이 50∼60mm, 뒷날개길이 48∼53mm이다. 얼굴은 노란색이고 뒷머리는 검은색이며 머리방패는 노란색이다. 이마혹은 금속 광택이 나는 청흑색이고 이마는 금속 광택이 나는 청록색인데 옆면에 노란색 무늬가 있다. 겹눈은 청록색으로 반짝인다. 아랫입술의 상반부는 노란색이고 하반부는 검은색이며 가운뎃조각은 노란색이다.
가슴은 전부 금록색이고 가운뎃가슴은 금속 광택이 나는 청록색이며 앞가슴과 옆가슴에 2줄의 노란색 띠가 있다. 배는 검은색인데 수컷의 제10마디 등쪽에 노란색 무늬와 원뿔형 돌기가 있다. 꼬리위쪽부속기와 꼬리아래쪽부속기는 검은색이다. 날개는 투명하고 뒷날개의 뒷각은 연한 감색이다. 날개맥은 흑갈색이고 뒷날개의 삼각실에는 반드시 1개의 가로맥이 있다. 뒷날개의 가두리무늬는 흑갈색이다.
5월 하순부터 10월 초순까지 저수지 등에서 볼 수 있다. 세력권 확보를 위해 수컷끼리 서로 싸우지 않고 다른 영역에도 들어가지 않는다. 잔산잠자리와 생활권이 같다. 교미 후 암컷은 홀로 수면 위를 낮게 날면서 배로 물을 치듯이 산란한다. 유충은 몸길이 33∼40mm로 바탕색이 갈색이고 흑갈색 반점이 복잡하게 나 있으며, 넓적한 타원형으로 몸 크기에 비해 머리는 작다.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