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음악을 틀고 가장 편안곳에 자리를 잡는다.
창밖을 내다볼 수 있는 곳이나,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곳이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안다면 사무실 밖에도 좋고 호젓한곳이라면 더더욱 좋다 남들이 볼때는 밖을 내다보는 것처럼하고(그런곳에는 엠피쓰리나 녹음기),음악이 없다면 의념만이라도 좋다.
*자연음악을 듣기위한 자세
1) 다리는 어께 넓이 만큼 벌리고, 가능한 십일자로 서서 엄지 발가락을 약간 안으로 모은다 (경혈을 자극되며 서있는 자세중 가장 안정된 자세다) 2) 양손을 편안하게 늘어 뜨리고 상체를 좌우로 흔들어 가장 편안한 하고 거림이없는 자세를 취한다 3) 상체는 바람이 불면 휠것 같은 마음으로 완전히 비운다.4) 허리가 눌리지 안게 대퇴부,허벅지 부분을 앞으로 약간 내민다(단 허리가 눌리거나 결려서는 안된다 가능한 무게 중심이 아래에 있어야 한다.장시간 서있어도 불편하지 안는 자세) 5) 눈을 감은 상태에서 코끝은 배꼽과 일직선에 있다고 생각한다(턱을 약간 당겨야 된다) 너무 하늘을 보면 망상과 허상이 너무 따을 바라보면 스스로 비하하거나 움추리게 된다 6) 백회(숨골)와 회음부와 일직선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바른 자세를 위하여)
*마음의 자세
1) 잠시 날숨과 들숨을 바라본다.(마음을 가라 앉히기 위해서)
2) 내 몸을 하나의 나무라고 생각한다.(예를 들어 능수버들이라면, 벗꽃나무라면)
3) 머리위에는 푸른하늘이 하늘에는 너무나 아름다운 햇님과 밤이라면 내머리위에 은하의 달님,별님이 떠있다고 생각한다.
4)~ 머리는 끝없이 우주공간으로 펼쳐있는 하늘과 잎끝이 맞닿은 잎새.
~가슴부위는 사랑의 빛으로 가득차 건강한 수관을 통하여 푸른 물줄기를 끌어 올리 는 푸른 나무
~ 두팔을 물이 올라 축늘어진 푸른 능수버들 가지가 바람에 출렁대어 춤을 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허리부위는 땅과 맞 닿은 나무 뿌리 고요와 정적 생명을 뿌리부터 끌어내고 의연함 흔들리지 고요하지만 모든 생명을 살리는 자세.
5)모든것을 자연음악에 맡긴다.
위와 같은 자세로 마음으로 한번 자연음악을 들어보세요.
해보았더니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