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지능있고 영리한 동물"<BBC>  
[연합뉴스 2003-09-01 10:28:25]


(서울=연합뉴스) 최재석기자 = 그동안 단순히 본능에 따라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돼온 물고기가 지능적이고 영리한 동물이라는 주장이 지난달 31일 영국 BBC방송 인터넷판에 소개됐다.
이 보도에 따르면 영국 스코틀랜드에 있는 앤드루스 대학과 리즈 대학의 캘럼 브라운 등 생물학자 3명은 최근 몇년 사이 물고기의 심리적, 정신적 능력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에 큰 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 학자들은 잡지 `피쉬 앤드 피셔리즈'에 기고한 글을 통해 물고기는 현재 아주 지능적인 생물체로 간주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주로 `본능'에 따라 움직이는 단조롭고 멍청한 바보라는 물고기의 이미지는 없어졌다"면서 "지금은 물고기가 사회적인 지능이 있고 속임수와 처벌, 화해 등 교활한 전략들을 쓰며 안정적인 문화적 전통을 보이는가 하면 침략자를 찾고 먹이를 잡는데 서로 협력하는 것으로 간주된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연구는 물고기가 개개의 숨은 장애물과 사회적 위신을 인지하고 심지어 그들의 연고(緣故)까지 찾는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학자들은 아울러 물고기가 도구를 이용하고 복잡한 은신처를 짓는가 하면 장기간 기억을 하는 특성도 발견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새로운 발견들은 물고기의 행동에 대한 유연성을 재평가하도록 만들고 한편으로 새로 인정된 물고기의 행동 및 사회적 특성을 습득하는 과정을 더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